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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계 | 구 분 | 할 일 | 설 명 |
1 | 상품구상 | 아이템 검색 | |
아이템 목록 선정 | |||
아이템에 대한 트렌드 검색 | |||
2 | 시장조사 | 상품 사입을 위한 도매상가 | |
인터넷 도매 쇼핑몰 조사 | |||
시장조사 자료를 토대로 상품 사입 | |||
판매가격 조사 | |||
1차 상품 리스트 결정 | |||
3 | 인허가 관련 신고 | 사무실 계약 | |
사업자등록증 | |||
통신판매신고증 | |||
부가 통신사업자 등 관련 인허가 사항 신고 | |||
4 | 브랜딩 | 사업자명 정하기 | 사업자 등록에 필요한 상호 결정 |
브랜드명 정하기 | 쇼핑몰에 사용할 브랜드명 결정 | ||
브랜드 로고 | BI 한글과 영문 만들기 | ||
타겟 설정 | 예) 30대, 여성, 직장인, 데일리룩 | ||
쇼핑몰 컨셉 정하기 | |||
쇼핑몰 카테고리 | 사업 아이템 카테고리 정하기 | ||
캐치프라이즈 | |||
브랜드 소개 | |||
대표 이메일 계정 만들기 | |||
명함 만들기 | |||
도메인 등록하기 | |||
5 | 세무. 회계 관리 | 매출 통장 개설하기 | 판매 대금이 들어오는 통장 |
매입 통장 개설하기 | 매입 대금, 비용 지출 통장 개설 | ||
홈택스에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 |||
세무사와 기장대행 | 쇼핑몰 전문 세무사 | ||
세무신고 | 세친구, 이지텍스 등 사이트 활용 | ||
6 | 상품등록 및 관리 | 판매상품 결정 | 키워드 조사 |
스토어 입점하기 |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등 | ||
상품 등록하기 | 최소 5개 이상 등록, 6개월 이상 운영 |
||
상품 가격 책정 | 1. 상품 원가, 채널별 판매가 정리 2. 채널별 마진율 정리 |
||
상품 즉시 할인 | 최소 5%이상 진행 | ||
상품별 고객 혜택 정책수립 | 1. 재구매 할인, 카드 무이자 할부,포인트 적립(상품 구매시, 구매평 작성시) 2. 상품별 사은품 |
||
7 | 디자인 | 상품별 상세페이지 기획 | 1. 썸네일 기획 2. 상세페이지 기획 3. 이벤트페이지 기획 4. 차별화된 내용과 고객이 가장 궁금할 것 같은 내용으로 정리 |
사진 컨셉 설정 | 스마트폰, 스튜디오, 데일리, 자연광 등 | ||
컬러 정하기 | 메인 컬러1, 서브 컬러 2 | ||
폰트 정하기 | 썸네일, 상세페이지, 이벤트 등 | ||
상품별 썸네일. 상세페이지 제작하기 |
1. 사진 + 텍스트 형식으로 상품등록 2. jpg 형태로 제작 |
||
인쇄물 제작 | 포장박스, 택배상자, 제품tag, 전단지 등 쇼핑몰 로고가 찍힌 패키지 제작 | ||
8 | 쇼핑몰 운영 | 운영방법 설정 | 위탁, 사입, 제조 형태 결정 |
택배사 정하기 | 1.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은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고 재구매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택배사 선정 중요 2. 사전에 각 택배사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고 가장 적합한 택배사선택 |
||
배송비 정책 정하기 | 판매하는 상품별 얼마 이상 무료 배송, 반품 및 교환 비용 등 미리 정책 결정 | ||
택배 마감 시간 정하기 | 당일 몇 시 전까지 주문할 경우 당일 발송 처리할 것인지 결정 | ||
배송정책 | 1. 배송비용정책(산지배송고려) 2. 포장 및 반송정책 |
||
회원정책 | 1. 회원등급 관리 (VIP정책) 2. 고객상담 시간과 방법 |
||
상품관리 정책 | 1. 상품업데이트 주기 2. 재고관리 및 가격비교 |
||
환불정책 | 1. 환불, 맞교환, 반품기간 2. 환불발생에 따른 회원 등급 |
||
고객센터 전화번호 정하기 | 0507 안심번호 등 활용 | ||
9 | 매출관리 | 고객센터 관리 | 톡톡, 카카오플러스 친구 활용 |
매출관리 | 일/월/분기/연 매출 관리 양식 작성 | ||
판매 상품 분석 | 1. 상품별 판매 분석 2. 애널리스트로 분석 |
||
고객 분석 | 고객 이용후기 등을 분석하여 매출활성화 방안 기획 | ||
10 | SNS | 블로그 | 1. 주2회 포스팅 2. 이웃 추가 3. 위젯 추가 |
유튜브 | 유튜브 채널 운영 | ||
인스타그램 | 패션, 뷰티, 식품 필수 마케팅 | ||
페이스북 | 동영상 광고, 정보 제공형 | ||
카카오스토리 | 40대 이상 타겟 | ||
애널리스트 | 쇼핑몰 분석툴로 설정 | ||
카페 | 맘카페, 자동차 동호회 등 군집 단위 마케팅 적절 |
참고 : 온라인 스토어 창업&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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