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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제표는 크게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세 가지로 구성된다. 

 

1. 대차대조표 (Balance Sheet, BS)

결산일 시점에서 회사의 재산, 부채, 순자산의 상태가 어떤 지를 정리한 표를 말한다. 회사가 어떤 자산(현금, 상품, 건물, 설비 등)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와 그 자산을 구매하기 위해 자금을 어떻게 조달했는가를 나타낸다. 대차대조표를 통해 회사가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지, 도산할 위험성은 없는지 등의 '안정성'을 점검할 수 있다. 

 

2. 손익계산서 (Profit and Loss, PL)

회계기간(1년에 한 번 결산하는 회사라면 1년간) 동안 발생한 매출과 비용, 그리고 그 결과 얼마 큼의 이익 또는 손실이 났는지 등이 자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회사의 성적표라고도 할 수 있다. 

 

3. 현금흐름표 (Cash Flow, CF)

'손익계산서'에서 '이익'이 계상된 시점과 실제 돈이 들어오는 시점이 같다고 할 수 없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면 매출과 이익은 계상되지만 사업을 하다 보면 이익 계상 후 수개월이 지난 뒤에야 돈이 들어오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이런 경우가 '외상매출금'이라 한다) 결과 손익계산서로는 흑자지만, 현금이 부족하여 도산하는 경우가 충분히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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