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독립기업으로 전환
카톡 중심 사업과 시너지 적어
CIC로 분사해 각각 개별 경영
카카오가 인터넷 포털 '다음'의 사내독립기업(CIC) 전환을 검토한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포털 사업의 신속한 의사 결정을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실제 다음의 CIC 전환이 일어날 경우, 지난 2014년 다음이 카카오와 합병한 지 9년만에 다시 분리될 전망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다음 사업 부문의 CIC 전환에 대해 내부 검토 중인 단계”라고 3일 밝혔다.
업계에서는 카카오의 이 같은 사업방향과 관련해 다음 포털의 분위기 반전을 위한 조치로 해석한다. 실제 다음의 검색시장 점유율은 계속 감소하고 있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공룡이 생성형 인공지능(AI)을 내세우며 국내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여기에 경기 침체로 포털 광고 매출마저 감소 중이다. 지난해 4분기 카카오의 포털비즈 매출은 직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25%가 줄어 979억원에 그쳤다.
포털 사업만을 고려한 신속한 경영 의사 결정을 통해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CIC는 인사, 재무 등 조직운영에 필요한 경영 사안 전반을 독립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카카오는 지난 해 8월 속도감 있는 사업을 전개하겠다며 커머스 사업부문을 CIC로 분리하기도 했다. 카카오가 지난 달 통합웹 범위를 확장하고 노출형식을 다양하게 바꾼 것 또한 이같은 해석에 힘을 실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