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에게 맞는 쇼핑몰 선택하기
오픈마켓, 종합쇼핑몰 등에 판매하지 않고, 직접 쇼핑몰 홈페이지를 만들어 상품을 판매하고자 한다면 임대형 쇼핑몰과 독립형 쇼핑몰에 대해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임대형 쇼핑몰
장점:
1. 쇼핑몰 형태가 갖춰져 있는 템플릿을 구매 후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레이아웃, 디자인 커스텀이 가능하여 초보자가 쉽게 사용
2. 독립형 쇼핑몰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개발자 없이도 쉽게 쇼핑몰 구축 가능
단점:
1. 템플릿 기능 외에 특별한 기능을 원할 경우 구현에 제약
2. 일부 소스 수정이 불가
독립형 쇼핑몰
장점:
1. 원하는 대로 기획하고 디자인과 기능 개발을 구현 및 업그레이드 가능
단점:
1. 자체 개발 시 개발자가 필요하고, 업체 의뢰 시 개발비용이 많이 든다.
2. 마케팅 최적화된 쇼핑몰을 제작하기에는 비용이 많이 든다.
3. 유지보수, 운영 관리에도 지속적으로 비용 발생, 전문 관리자 필요하다.
종합쇼핑몰이란:
여러 종류의 다양한 제품들을 입점 형태로 취급하여 판매하는 백화점과 유사한 형태의 쇼핑몰입니다.
예) 롯데온, 현대H몰, 신세계몰, GS샵, CJ온스타일 등이 있습니다.
제품 품질을 우선시하는 고객을 상대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제품 인지도와 시장 수요가 높으면 입점이 어렵지 않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종합쇼핑몰 입점까지 사전심사를 거쳐 담당자와의 계약을 통해 입점 절차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장점:
1. 종합쇼핑몰에서 홍보 및 광고를 해준다.
2. 상품이 등록되면 일정 수량은 판매를 보장받을 수 있다.
3. 대부분 대기업 계열사인 기업과 제휴가 활성화되어 신용카드를 이용한 청구할인과 적립 혜택이 구축되어 있다.
단점:
1. 보통 25%~35% 정도 판매 수수료가 책정되어 있어 손익을 미리 따져보고 납품하는 것이 좋다.
오픈마켓이란:
개인이나 소규모 업체에게 온라인 판매 공간을 제공해주고 판매자와 구매자를 직접 연결시켜줌으로써 중간 유통 마진을 줄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가 가능한 쇼핑몰입니다.
예) 쿠팡, 네이버 쇼핑, G마켓, 11번가 등이 있습니다.
장점:
1. 종합쇼핑몰과 비교하면 낮은 수수료
2. 좋은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
단점:
1. 노출을 위한 광고 경쟁이 치열하다
2. 광고비와 수수료를 생각하지 않고 가격 책정했다간 적자 발생 우려
종합쇼핑몰과 오픈마켓 비교
구분 | 종합쇼핑몰 | 오픈마켓 |
콘셉트 | 높은 상품신뢰도 및 고객서비스 | 품질 좋은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 |
수수료 | 20~35% | 8~12% |
결 제 | 1~2개월 | 일주일 전후 |
상품 수 | 적음, MD 승인 하에 등록 | 많음, 동일상품 복수등록 가능 |
품질관리 | 입점 시 또는 수시진행 | 미미한 수준 |
입점서류 | 회사 및 상품소개서, 이행보증보험증서 전자계약 등 |
사업자등록증, 통신판매신고증 |
상품노출 | MD 추천방식 | 유료광고 의존도 높음 |
고 객 층 | 30~50대 | 10~30대 비중 높음 |
고객응대 | 쇼핑몰 전문상담원 | 판매자가 직접 응대 |
참고 : 나 혼자 다 해 먹는 온라인 스토어 창업&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