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형 14인치 또는 16인치 MacBook Pro 메인보드를 교체한 적이 있다면 Mac OS Monterey 12.3으로 업그레이드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애플 공식 지원 카페 및 SNS 사용자들의 문제점에 따르면 Mac OS Monterey 12.3을 업그레이드하면 처음에는 멈춤 현상으로 아예 상용할 수 없고, 리부팅 후 다시 업그레이드를 하면 업그레이드 실패로 iBoot Panic 오류 정보도 표시되는 형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만약 Mac 업그레이드가 완료 후 부팅이 안된다면, DFU 모드로 들어가야만 맥을 다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 신기한 것은 벽돌로 변한 맥도 다시 다운그레이드로 다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업그레이드를 시도했지만 모두 무효라는 불만이 있었습니다. 직접 업그레이드, App Store를 통한 설치, 모드 복구, DFU 복구를 포함하여 모두 실패하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MacOS Monterey 12.3 업그레이드는 실패했지만, 다운그레이드로 MacOS Monterey 12.2 버전은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고 합니다.
여러분의 맥이 메인보드를 교체한 적이 있다면, 지금은 업그레이드하지 말고 애플에서 추가 패치가 발표된 후 설치할 것을 권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