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전세나 월세 또는 매매를 하기 위해서 꼭 선행되어야 할게 있습니다. 바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입니다. 현재 매물로 나와있는 시세(호가)가 아닌, 실제로 거래된 가격을 의미하는 ‘실거래가’는 부동산을 다루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는 가장 쉬운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첫 번째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를 활용해서 아파트 실거래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정부 운영기관 중 하나인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모든 부동산의 Database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렇다 보니, 단순히 실거래가뿐만 아니라 건축년도, 전용평수, 부동산 중개소 소재지 등 세부적인 내용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검색 절차는 아래의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포털사이트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검색하여 홈페이지를 접속해주세요.
- 홈페이지 좌측 상단의 ‘아파트’를 클릭해주세요. (아파트 외에도 연립/다세대, 오피스텔, 상업용 등 확인이 가능합니다.)
- 화면 좌측의 아파트 실거래가를 알아볼 지역의 ‘주소 및 단지명’을 입력하시고 검색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쪽에 ‘검색결과’로 해당 물건지가 나오게 되는데 클릭하시면 화면 우측처럼 ‘최근 실거래가 관련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정보)
-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 외에도 ‘전월세’를 선택하시면 최근 전월세 실거래가와 ‘임대차3법에 따른 갱신청구권(요구권) 사용 유/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KB 리브부동산
두 번째로 ‘KB 리브부동산’ 홈페이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KB 리브부동산은 흔히 KB시세로 불리울만큼 부동산 거래에 있어서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는데요. 실제로,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하고자 할 때 KB시세 자료를 활용하는 금융기관도 많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자세한 검색 절차는 아래의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포털사이트에 ‘KB 리브부동산’ 검색하여 홈페이지를 접속해주세요.
- 화면 상단의 검색할 아파트명을 입력해주세요. 여기서, LH아파트의 경우 영어 알파벳으로 검색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한글로 ‘엘에이치’ 또는 ‘LH뒤의 아파트명’만 입력하시면 물건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아파트명이 조회되면 사진처럼 최근 매매 및 전월세 실거래가 및 KB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마우스 스크롤을 내리면 ‘최근 실거래가 내역’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하나만 알고 갈까요?)
분명히 KB 리브부동산 홈페이지에서 같은 물건지의 실거래가 내역을 확인했는데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과 ‘KB 리브부동산’의 실거래가 내역이 조금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KB 리브부동산의 실거래가가 반영되는 속도가 다소 늦기 때문인데요. 그러다 보니 이전 실거래가보다 낮은 금액으로 부동산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라면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더 높은 금액으로 계약을 하게 될 경우에는 반영이 늦은 KB시세로 인해 대출한도가 낮아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거래하고 있는 부동산 사무실에 최근 실거래가가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추가 정보)
- KB 리브부동산에서 물건지를 조회하고 나서 상단의 ‘학군/교통’을 선택하시면 아래쪽에 조회하고자 하는 아파트 주변의 초/중/고 등 학군과 교통 정보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KB부동산 어플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로그인을 하시면 PC가 없더라도 간편하게 모바일로도 검색이 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호갱노노 & 아실
세 번째로 ‘호갱노노&아실’ 홈페이지에서 실거래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2가지 방법 외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자세한 검색 절차를 알아볼까요?
- 포털사이트에 ‘호갱노노’ 검색하여 홈페이지를 접속해주세요.
- 화면 상단에 검색할 ‘아파트명(단지명)’을 입력하시면 해당 물건지의 실거래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호갱노노 홈페이지에서는 KB 시세에서 알아본 것과 다르게 최근 4월 계약 건까지 반영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KB부동산과 마찬가지로 호갱노노 어플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모바일로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특히 호갱노노는 위 사진처럼 최신 실거래가가 등록되면 개인이 등록한 이메일 주소로 알림을 보내주고 있습니다. 필자도 호갱노노를 자주 이용하고 있는데 참 편리한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호갱노노 어플을 사용 중이라면 모바일로도 최신 실거래가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포털사이트에 ‘아실’ 검색하여 홈페이지를 접속해주세요.
- 상단 검색란에 실거래가를 조회할 아파트명(단지명)을 입력하시면 최근 실거래가 및 시세 관련 자료가 보입니다. 마우스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사진의 우측처럼 해당 물건지의 최근 실거래가를 찾아볼 수 있으며 갭투자, 미분양 물량, 외지인투자 등의 정보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 아실도 어플로 다운로드 받으시면 모바일로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뿐만 아니라 마우스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KB 리브부동산’과 마찬가지로 해당 소재지의 인근 학군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 알아본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어떠셨나요? 위에서 소개한 방법 외에도 네이버 부동산과 아파트 투미, 디스코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를 알아보기 위해 여러 방법들을 다 활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본인에게 편한 방법 1~2가지를 찾아서 자주 정보를 찾아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필자의 경우, KB 리브부동산, 호갱노노 등 여러 곳을 이용하고 있지만 ‘정확한 Data’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곳이 더 좋은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본인이 여러 사이트를 검색해서 비교해 보시고 눈에 보기 편한 자료가 들어오는 곳을 선택하셔서 유용하게 잘 이용해보시길 강조 드리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글 : 순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