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용량을 줄이는 이른바 '슈링크플레이션' 제품이 33개 확인됐다.
13일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1분기 슈링크플레이션 상품 실태 조사한 결과 지난해 이후 가격 대비 용량이 줄어든 상품들은 적게는 5.3%부터 많게는 27.3%까지 용량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줄어든다는 뜻의 슈링크(Shrink)와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의 합성어다. 기업이 판매가격을 올리는 대신 상품 크기나 용량을 줄여 소비자가 알기 어려운 방식으로 가격을 인상하는 행위를 말한다.
소비자원은 자율협약을 맺은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 8개사가 제출한 상품정보와 가격정보종합 포털사이트 참가격의 가격조사 데이터,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 신고 상품 등을 모니터링했다.
이 가운데 국내 제조 상품은 15개, 해외 수입 상품은 18개가 적발됐다. 품목별로 보면 가공식품이 32개, 나머지 1개는 생활용품(세제)이었다.
내용물의 용량은 5.3~27.3%까지 감소했다. ‘10% 미만’이 13개, ‘10% 이상~20% 미만’과 ‘20% 이상’이 각각 10개씩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주요 용량 변경 제품을 보면, 오설록 제주 얼그레이 티백이 올해 1월 40g에서 30g으로 25% 용량이 줄었고, 삼립 그릭슈바인 육즙가득 로테부어스트가 440g에서 420g으로 18.2% 감소했다.
오뚜기 컵스프도 72g에서 60g으로 16.7% 용량이 줄었으며, 하리보 웜즈 사우어 젤리는 20%(100g->80g), SPC삼립의 ‘삼립 그릭슈바인 육즙가득 로테부어스트’는 기존 1팩에 5입(440g)에서 2팩에 3입(360g)으로 패키징을 변경하면서 용량이 18.2% 줄었다. 오뚜기 컵스프 3종(양송이·포테이토·옥수수)은 72g에서 60g으로 16.7% 감소했다.
상품의 용량이 변경된 시기는 지난해 16개(48.5%)였으며 올해 17개(51.5%)로 집계됐다.
소비자원은 용량 변경 상품 정보를 참가격에 공표하고 해당 상품의 제조업체 및 수입판매업체에 자사 홈페이지 또는 쇼핑몰 등에 정보를 제공하도록 권고했다.자율협약 유통업체가 제출한 정보를 통해 확인된 상품은 해당 매장에 용량 변경 내용을 게시하도록 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용량이 줄어든 상품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를 분기별로 공개해 소비자가 정확한 가격 정보에 기반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소비자가 발견한 용량이 변경된 상품 신고도 홈페이지에 있는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를 통해 하면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