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전자 미디어 컨퍼런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
"홈AI로 일상에 편리함 선사"
조주완 LG전자 사장"공감지능, 총체적 경험 제공"
"삼성전자의 인공지능(AI) 집사 로봇 '볼리'는 올해 상반기에 출시됩니다."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박람회 CES 2025 개막 하루 전인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진행된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볼리'의 출시가 확정되자 행사장 곳곳에서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같은 날 진행된 LG전자의 미디어 컨퍼런스에서 단연코 주목 받은 콘텐츠 또한 가정용 AI 로봇인 이동형 AI홈 허브 'Q9'이었다. 행사가 끝난 후에도 전 세계 미디어들이 단상 앞으로 모여들어 Q9를 향해 카메라를 들이댔다. Q9은 이용자를 졸졸 따라다니며 집안 컨디션을 조절하고, 복잡한 스케줄 관리를 하는 집사 역할을 한다.
CES 2025 개막을 하루 앞두고 국내 가전 투톱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나란히 미디어 컨퍼런스를 열고, AI 홈 전략을 발표했다. 특히 LG전자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전략적 파트너십도 전격 발표했는데, 그중 MS와 함께 고객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할 뿐 아니라 고객의 필요와 선호도까지 예측하는 AI 에이전트를 개발한다는 전략도 포함됐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부회장)는 이날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삼성 프레스 콘퍼런스' 행사에서 '모두를 위한 AI: 경험과 혁신의 확장'을 주제로 사용자에게 초개인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홈AI' 비전을 공개했다. 한 부회장은 "삼성전자의 '홈 AI'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초개인화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해, 일상에 편리함과 즐거움을 선사한다"고 부연했다.
삼성전자가 꿈꾸는 '홈 AI'는 가족 구성원의 일상 생활은 물론 업무와 여가 등 다양한 상황과 패턴을 구분하고 이해할 뿐만 아니라 공간 AI(Spatial AI)를 통해 집안 사물과 공간까지 분석해 사용자에게 한층 고도화된 솔루션을 제안한다.
조주완 LG전자 사장(CEO)도 같은 날 'LG 월드 프리미어' 기조 연설에서 "집과 모빌리티, 상업 및 가상 공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공간'에서 제품과 서비스가 매끄럽게 연결되는 '총체적인 경험'이야말로 LG전자의 공감지능이 제공할 수 있는 차별적인 고객 가치일 것"이라며 AI 홈을 비롯한 LG전자의 AI 비전에 대해 강조했다. 실제 LG전자는 전 세계에 수억 대에 달하는 스마트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글로벌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을 인수하며 전 세계 170개 이상 사물인터넷(IoT) 기기 브랜드들과도 연결성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