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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국내 매장 수 2000개 돌파
미국, 중국 다음으로 많아

 

한국의 스타벅스 매장이 2000개를 넘어섰다. 미국·중국 다음으로 많은 스타벅스 매장이 들어선 국가가 됐다. 1인당 스타벅스 매장 수는 세계 1위로 이들 국가를 앞선다.

 

1일 스타벅스 글로벌 웹사이트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한국 매장 수는 2009개로 일본(1991개)을 18개 차이로 앞섰다.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은 4만576개다. 이중 미국이 1만7049개로 1위, 중국이 7685개로 2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2009개로 이들 국가보다 매장 수가 훨씬 적지만 인구를 고려하면 한국의 1인당 스타벅스 매장 수는 중국, 일본보다 많다.

 

2023년 말 한국 스타벅스 매장은 1893개, 일본은 1901개로 8개 차이가 났는데 1년 사이 일본은 매장 수가 90개 늘었지만, 한국은 116개 늘어 일본을 앞지르는 데 성공했다.

 

한국은 일본보다 3년 늦은 1999년 이화여대 앞에 1호점을 열어 25년 만에 매장 2000개를 넘게 됐다.

 

스타벅스 코리아 관계자는 성장세에 대해 "매장이 직영으로 운영돼 전국적으로 커피 맛과 서비스가 동일하고 매장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고 진단했다.

 

또 "스마트폰 앱으로 음료를 주문하는 사이렌오더 등 다양한 고객들의 트렌드에 맞춘 변화를 꾸준히 시도하고 있고, 슈크림라떼 같이 현지화한 푸드와 음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덧붙였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해 구독 서비스 ‘버디패스’를 내놨으며, 주문이 몰리는 시간대에 일부 음료를 사이렌 오더로 주문하면 더 빠르게 받을 수 있는 ‘나우 브루잉’ 서비스도 확대했다.

 

한편 스타벅스 코리아는 이마트가 지분 67.5% 보유한 SCK컴퍼니가 운영 중이다. 2021년부터는 미국 본사와 함께 운영하던 구조를 독자 운영으로 전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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