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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딧 CEO 스티브 허프먼.
레딧 CEO 스티브 허프먼.

 

미국 온라인 커뮤니티 기업이 ‘레딧’이 인공지능(AI) 기업들의 인기 파트너십 상대로 떠올랐다. 방대한 언어 데이터를 AI모델 학습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 IT전문지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추정되는 거래 규모만 2억300만 달러(약 3000억원)다.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레딧은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거래로 오픈AI는 2005년부터 쌓아온 레딧의 대규모 데이터를 활용해 GPT모델을 훈련할 수 있게 됐고, 레딧은 이용자에게 새로운 AI 기능을 제공하게 됐다.

 

지난 2월에는 구글과 6000만 달러(약 800억원) 콘텐츠 공급 파트너십을 맺었다. 구글의 자체 인공지능 챗봇인 ‘제미나이’가 거대언어모델(LLM) 기술에 기반한 만큼 성능 향상에 레딧의 자료를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2005년 서비스를 시작한 레딧은 누적 게시물 수만 10억 개, 댓글은 160억 개로 추산되는 미국 최대 규모의 커뮤니티로 일일 사용자수는 8270만명에 달한다. 사용자들이 정치, 경제, 게임,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자발적으로 올리고 토론하기 때문에 구글, 오픈AI 등에게는 ‘학습 데이터의 노다지’와 다름없다. 

 

지난 3월 뉴욕증시 상장을 위한 기업공개(IPO) 당시 최고경영자(CEO) 스티브 허프먼은 “레딧은 거대한 온라인 데이터 보관소가 됐다”며 향후 주력 사업 가운데 하나로 '인공지능 기업과 데이터 라이선스'를 꼽기도 했다. 

 

WSJ 레딧과 같은 플랫폼 기업의 수익 다각화 측면에서 AI 산업의 발전을 주목했다. “레딧은 광고 판매를 제외한 수익모델이 없다데이터 라이선스 판매는 소셜 미디어기업의 새로운 사업부문이 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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