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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KT·LG유플러스가 2024년 조직개편을 통해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디지털시대 혁신에 주력한다. 이통 3사는 핵심 경쟁 무대로 부상한 AI 분야에서 기술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수익을 현실화하는 게 과제다. 5세대(5G) 이동통신에서도 안정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기업간거래(B2B) 서비스에서 안전을 확보하는 게 과제라는 인식이다.

 

SK텔레콤은 AI를 사업조직 전면에 내세운 게 핵심 특징이다. 유무선통신사업부가 1번 조직인 경쟁사와 다르게 AI서비스 사업부를 전면에 내세웠다. 유무선통신사업을 영위하는 커스터머사업부는 SK텔레콤(무선)과 SK브로드밴드(유선) 간 융합을 강화한다.

SK 조직도
SK 조직도

 

KT는 그룹의 본부 역할을 하던 경영기획부문을 해체하고, 최고경영자(CEO) 비서실을 폐지했다. 대신 감사, 인재, 재무 등 기능을 독립시켜 각각의 역할을 강화했다. 최고기술책임자(CTO)와 전략·신사업부문을 신설해 AI기술력을 높이고, 수익 확대를 시도한다.

KT 조직도
KT 조직도

LG유플러스는 2024 기존 조직의 틀을 유지하면서도 사업부내에서 AI·플랫폼 부문을 강화했다. 정보보호기술 역량을 높이는 초점을 두고 있다. 고객경험(CX) 혁신센터를 비롯, 사업부 내에 CX관련 조직을 다수 배치, 고객중심 경영을 표방했다.

LG유플러스 조직도
LG유플러스 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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