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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밍치궈 애플의 AR/VR 헤드셋에 대한 최신 예측 보고

(1) 지난 2~3년 동안 메타가 손해를 보고 VR 헤드셋을 팔고 VR 사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급속한 산업 성장을 이룬 VR입니다. 이제는 메타가 느려져도 Reality Labs/VR 사업 투자는 VR 산업/생태계가 성숙되어 있기 때문에 VR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저해하지 않습니다.
(2) VR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메타는 VR 하드웨어 투자를 줄이는 것이 다른 VR 헤드셋 브랜드들에게 유리합니다. 또한, 잠재수요가 많은 중국 시장과 2023년 1월 발표 예정인 애플 AR/MR 헤드마운트 산업의 지속적이고 빠른 성장을 촉진할 것입니다.

VR_game

2. 메타 경기 침체로 인해 하드웨어 사업 투자 둔화

(1) 하지만 게임/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수요가 검증되면서 VR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확실한 추세입니다.
(2) 메타가 손해를 보고 VR 헤드셋을 팔고 가격 우위를 이용해 높은 시장점유율을 얻는데, 이 전략은 핵심 사업이 쇠퇴할 위험이 생겨 때 버틸 수 없을 때, 다른 VR브랜드에 비해 시장점유율 우세로 성장 목표를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주로 VR 하드웨어 투자를 줄이고, 서버 주문 미뤄) 그런데 주목할 점은 메타가 VR 헤드셋 주문을 미룬 것도 아이폰 프라이버시 정책 변경 등 자체 광고·커뮤니티 플랫폼 핵심 사업이 구조적 도전에 직면하면서 발생하는 불황 위험 때문입니다.

VR_헤드셋

3. VR/헤드셋장비 산업은 새로운 산업 구조의 변화

(1) 메타가 VR하드웨어 투자 둔화는 다른 기존 VR 헤드셋 브랜드에 유리합니다.
(2) 중국 VR산업은 해외시장보다 출발이 느리지만 하드웨어와 콘텐츠/서비스 시장은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3) Metaverse Standards Forum 설립이 도움이 되어, 산업을 성장시킵니다.
(4) 애플은 헤드셋 산업의 게임 체인저입니다.

VR산업구조변화

4. 현재 주목할 만한 VR/헤드셋 브랜드로는 Sony, Microsoft, Valve, Pico, HTC

(1) 소니는 게임/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메타보다 영향력이 높습니다. PS VR2는 1Q23 발매 예정, 2H22 공급망 약 150만 출하 예정. 앞으로 더 많은 AAA 게임 대작들이 소니의 PS VR2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되며, VR 헤드셋이 게임/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영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2) Pico는 중국 리더 VR 헤드셋 브랜드로, 중국의 방대한 잠재 수요와 빠른 성장속도 덕을 보았습니다. 2022년에는 피코 VR 헤드셋 출하량 최소 40-50% 성장을 예상하며, 이는 100-150만 대에 달합니다. 메타의 VR 하드웨어 투자 둔화는 피코가 비 중국 시장에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HTC의 VR 헤드셋 출하 2022년 출하 30-40% 혹은 그 이상 성장 전망. HTC도 비중국 시장에서 Meta의 VR 투자 둔화로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레노버 연구원과 HTC VR 하드웨어 합작 투자는 글로벌 시장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중국시장에서!!!
(4) 마이크로소프트는 2H22에 신형 Hololens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Valve도 현재 새로운 제품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이는 모두 전체 산업 발전에 유리합니다.

VR헤드셋브랜드

5. Apple은 헤드셋 게임 체인저

(1) 애플은 AR에 초점을 맞췄다고 거듭 강조하고, 애플의 video see-thru의 AR/MR 장치로 몰입감 있는 체험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애플 AR/MR 헤드셋은 몰입형 게임/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수요를 더욱 끌어올릴 것입니다.
(2) 애플 AR/MR은 애플 역사상 가장 복잡한 디자인의 제품입니다. 따라서 많은 기존 공급업체도 애플 AR/MR 공급망 내에 있습니다.
(3) 애플 AR/MR 헤드셋의 혁신적인 경험, 애플과 App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애플 공급망은 향후 2~3년 내에 재평가될 수 있고(re-rating) 주가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Apple은 산업 리더로서 경쟁 우위가 뚜렷하여 Metaverse Standards Forum에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5) Apple이 AR/MR 헤드셋을 출시하면서 Apple의 글로벌 경쟁이 강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헤드셋 하드웨어는 다음 급성장 단계로 넘어가 유리한 고지를 점할 것이며, 서비스와 콘텐츠의 생태적 발전에 유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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