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매달 악화하면서 내년 자동차보험료가 오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올 2월 중순부터 자동차보험료가 2.4~2.8% 인하한 가운데 봄철 교통량이 늘면서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본격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자동차보험료 인상·인하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잣대다.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는 보험사들의 보험료 인상 근거가 될 수 있다.
23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4월까지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보, KB손보, 메리츠화재, 롯데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등 9개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누적 손해율은 84.2%로 지난해 같은 기간 79.9% 대비 4.3%포인트(p) 높아졌다. 올 1분기 자동차보험 손해율 경우 84%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4%포인트 상승했다.
지난달까지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보, KB손보, 메리츠화재 등 상위 5개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79.4%로 전년 동기 76.8% 대비 2.6%포인트 상승했다. 이들 5개 사의 시장 점유율을 합치면 90%가 넘는다.
또 중소형사들의 자동차보험 손해율도 악화했다.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MG손해보험, 흥국화재 등의 지난달까지 자동차보험 누적 손해율은 90.1%로 전년 동기 83.8% 대비 6.5%포인트 올랐다.
보험사별로는 메리츠화재가 78.3%로 가장 낮았고, DB손보가 78.9%, 삼성화재 78.7%, KB손보 80.3%, 현대해상 80.8%를 기록했다. 중소형사에선 MG손보가 108.2%로 가장 높은 손해율을 기록했고, 롯데손보 80.7%, 한화손보 80.7%, 흥국화재 90.5%로 나타났다.
손보업계에서는 사업운영비를 고려해 자동차보험의 손익분기점에 해당하는 손해율을 80% 수준으로 보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올 4월 평균기온이 작년 같은 달 대비 약 2.5도 높아, 온화한 날씨로 인한 행락객 증가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악화했다"며 "올해 2월부터 보험사들이 자동차보험료를 2.1∼3% 인하했는데 보험료 인하는 갱신 시점에 순차적으로 반영되므로 이에 따른 실적 악화가 우려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