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 기피하는 식습관 영향
인건비 대비 가격 낮아 유지 어렵다는 지적도
최근 간단하게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김밥집이나 분식집이 줄어드는 추세다. 16일 통계청에 따르면 김밥집 개수는 2016년 4만1726개에서 2020년 4만8822개로 꾸준히 증가했지만 2021년 4만8898개로 76개(0.2%) 늘어나는 데 그쳤고, 2022년 4만6639개로 4.6% 감소했다.
이 기간 전국의 음식점 개수는 0.5% 줄어드는 데 그쳤다. 이 시기 외식업 가맹점 개수는 되려 늘었다. 2022년 외식업 가맹점 개수는 17만9923개로 전년 대비 7.4% 늘었다. 업종별로는 한식과 제과제빵, 피자, 커피, 주점 가맹점 수가 모두 전년 대비 5∼13% 늘었다.
업계에선 농산물 가격과 인건비가 증가하면서 김밥 가격이 오르자 분식집 대신 편의점이나 카페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이들이 늘어난 결과라고 분석했다. 실제 김밥집이 줄어든 지난 2022년 편의점 개수는 5만7617개로 전년보다 7.1% 늘어났다. 커피 전문점 개수도 10만729개로 4.5% 증가했다. 쌀밥 등 탄수화물 섭취를 기피하는 트렌드와 인구 감소 역시 영향을 미쳤다.
인건비 대비 저렴한 가격 탓에 김밥집 운영이 어렵다는 지적도 나왔다. 물가 상승에 따라 김밥 가격도 꾸준히 올랐지만 고정적으로 드는 인건비와 재료값 부담이 큰 반면 판매 가격은 저렴해 이익을 남기기 힘들기 때문이다.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서울 기준 소비자가 많이 찾는 8개 외식 대표 메뉴 중 김밥은 지난 7월 3462원에서 지난달 3485원으로 23원(0.7%) 올랐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김밥을 마는 사람, 주방에서 다른 메뉴를 조리하는 사람, 서빙하고 테이블을 치우는 사람 등 분식집을 운영하려면 적어도 사람이 3명이 필요하다"며 "식재료 가격도 올랐지만 인건비, 임차료, 전기·수도세 등 안 오른 게 없어 소비자 가격을 올려도 이익을 남기기가 힘든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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