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가가 상승할려면 시장의 주목을 받아야 상승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도 시장의 주목을 받을 수 없다면 상승하기 어렵다. 시장에서 주목을 받는다는 것은 많은 사람이 그 주식을 매수하기 원하는 것이고 이는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따른 주가 상승으로 이르게 된다. 

긍정적 부정적
인수.합병 공시 실적 감소 (영업환경 악화)
최대주주(주요 주주) 매입 적대적인 정부 정책
최대실적 달성 자본잠식
턴어라운드 예상 신주인수권 및 CB 잦은 발행
3자 배정 유상증자 신주인수권 및 CB 행사
신규 사업 무상감자
산업 호황 자사주 처분
무상증자 관리 종목 지정
단일 판매, 공급계약 체결 정리 매매
유형자산 취득 결정 공매도
자사주 매입 주주배정 유상증자
부채 조기 상환 공시 위반
액면분할 대주주 지분 매각
공개 매수 주식담보제공 계약 체결
자사주 소각 감사 의견 (부정적 의견)
자회사 상장 물적분할
특허권 취득  
회사분할
(인적분할은 두개의 회사로 상장되어 이익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다.)
 

 

종목선정을 어떻게 해야 할까?

주식을 시작한 후 처음부터 스스로 종목을 선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주식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식을 처음 하거나 초보자들의 경우 3가지 방법으로 종목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1. 증권방송에서 추천하는 종목을 기반으로 선정

한국경제TV 같은 다양한 증권방송 채널에서 소개하는 종목들을 관심 종목군으로 정리합니다. 일반적으로 경제 채널에서는 시황 및 산업을 분석한 후에 개별 기업 상황을 참고하여 관련 종목들을 추천합니다. 추천한 종목들의 이유를 정리한 후 자신이 원하는 종목을 선정하면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주식이 상승 또는 하락하는 이유와 주식 시장이 움직이는 원리를 점차 알아갈 수 있습니다.

 

2. 경제신문을 통하여 종목을 선정

신문은 정치, 경제, 문화, 기업 등 다양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주요 이슈까지도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이를 통하여 경제 전반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미래의 유망 산업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신문에는 현재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사건을 중심으로 담기 때문에 향후 일어날 사건들을 상상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증권 면에서 주식 종목에 관하여 전문가들의 견해를 소개하고 관련 종목을 추천하므로 참고하면 됩니다. 자신이 종사하고 있거나 관심 있는 분야의 기사들을 읽고 향후 전망이 밝은 기업들을 정리한 후 선정하길 추천합니다.

 

3. 애널리스트가 추천하는 종목에서 선정

한경컨센서스(consensus.hankyung.com)는 증권사에서 발간하는 대부분의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기업을 분석하여 발간하는 작업을 합니다. 전문가들이 종목을 어떻게 선정하는지를 배울 수 있고,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스트가 추천하는 종목들은 최소한 전문가의 선별을 거친 것이므로 투자종목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제공해줍니다. 애널리스트가 선별한 종목들은 테마주처럼 대폭락하거나 상장폐지가 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또한 애널리스트 보고서에는 기업에 관련된 내용과 투자 포인트가 있으므로 판단하기에 용이합니다. 애널리스트들의 추천 종목을 정리한 후 자신이 원하는 종목을 선정하면 됩니다.

 

 

참고 : 배진한 [투자를 잘한다는 ] 중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