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0년 만에 3%대 금리!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2.5%에서 3%로 0.5%포인트 인상했습니다. 지난 7월에 이어 사상 두번째 빅스텝(0.5%p)인상입니다. 

 

미국이 3회 연속 자이언트 스텝(0.75%p) 인상에 나서며 커진 한.미 금리 역전과 고물가, 원화가치 하락이 이번 빅스텝요인으로 봅니다.

한미 기준금리 추이

한국기준금리추이

한국은행은 이번 달과 다음 달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각각 0.25%p 올릴 경우 한.미 금리 역전 폭은 최대 1.5%p까지 벌어질 수 있습니다. 금리 역전이 커질수록 높은 금리를 쫓아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가고 원화 가치가 떨어질(환율상승)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물가, 유가도 다시 오름세!

소비자물가_근원물가

9월 CPI(소비자물가상승률)은 1년 전보다 5.6% 올랐다. 7월(6.3%)과 8월(5.7%)에 이어 두 달 연속 둔화했다. 국제유가 하락으로 에너지 가격이 내려간 덕분이다. 하지만 외식과 가공식품처럼 한번 가격이 오르면 좀처럼 떨어지지 않는 품목의 상승세가 이어지는 끈적한 인플레이션(sticky inflation)이 나타나고 있다. 

 

물가 상승 압력을 낮췄던 에너지 가격이 다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23개국 산유국연합체인 OPEC+가 다음 달부터 일일 원유 생산량을 이번 달보다 200만 배럴 줄이기로 지난 5일 합의하면서다. 배럴당 80달러 선으로 떨어졌던 WTI는 지난 10일 기준 90달러 선을 넘었다. 

 

기준금리 3%시대, 주담대 8% 넘나?

차주1인당평균 연간 이자부담 증가규모

2012년 10월 이후 10년만에 기준금리 3% 시대가 열리며 가계의 빚 부담은 더 커질 전망이다.

KB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4대 시중은행의 고정형(혼합형) 주택담보대출금리 상단은 지난달 말 연 7%를 넘어섰다. 기준금리 추가 인상분이 고스란히 반영될 경우 주담대 최고금리가 연 8%를 웃돌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