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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공개 80개 제품 중 41개 판매가 상승

 

전방위적 물가 상승 압박이 이어지는 가운데 최근 1년 사이 생활용품 가격 역시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이달 기준으로 생활용품 27개 품목 80개 제품 중에서 절반이 넘는 41개 제품 판매가가 지난해 11월보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이 내린 제품은 31개, 가격 변동이 없는 제품은 8개였다. 가격이 오른 제품의 평균 상승률은 18%였다. 41개 제품 중 21개가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했다.

 

부문별로는 가사용품(12개 품목) 35개 제품 중 23개 가격이 올랐다. 살균소독제, 섬유유연제, 섬유탈취제, 주방·세탁세제, 키친타월, 위생백, 습기제거제 등 거의 모든 품목의 가격이 뛰어 평균 12.5%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대표적으로 유한락스 후레시(1.5L)가 21.4%, 홈스타 욕실용 세정제(900mL)가 20%, 지퍼락 지퍼백 냉장 중형(20매)이 18.9% 각각 올랐다.

 

로션, 바디워시, 비누, 생리대, 샴푸, 염색약 등이 포함된 위생용품(14개 품목)의 경우 43개 제품 중 가격이 오른 것은 18개였다. 가사용품에 비해 가격이 상승한 제품 수는 적었으나 평균 상승률은 25.2%로 더 높았다. 주요 제품 가격 상승률을 보면 화이트 시크릿홀 낱개 중형(36개입) 31.6%, JB 뉴 베드타임 로션(500mL) 22.8%, 미쟝센 퍼펙트세럼 샴푸(680mL) 22.1% 등이다.

 

식품 물가에 더해 가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생활용품까지 1년 새 두 자릿수의 가격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소비자의 장바구니 부담이 더 커진 셈이다.

 

생활용품 외에 개인서비스 요금도 예외 없이 올랐다. 서울지역 기준으로 지난달 평균 목욕 요금은 1만원으로 지난해 10(8538) 비해 17.1% 상승했다. 세탁 요금은 8231원에서 8923원으로 8.4% 뛰었고, 이용 요금은 11154원에서 12000원으로 7.6% 올랐다. 이밖에 미용 요금(2385→21231) 4.2%, 숙박(여관) 요금(48846→5769) 3.9% 각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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