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지난해 6000억 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경신하며 2010년 창사 이래 14년 만에 처음 연간 흑자를 냈다. 당기순이익도 연간 6000억 원을 돌파했다.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된 쿠팡은 지난해 6174억 원(4억7300만 달러·연평균 환율 1305.41원)의 영업이익을 냈다고 28일(한국시각) 공시했다. 지난해 매출은 31조8298억 원(243억8300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20%나 증가했다.
쿠팡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분기 기준 최대인 8조6555억 원(65억6100만 달러·분기평균 환율 1319.24원)으로 조사됐다. 전년 같은 기간(7조2404억 원)보다 20% 늘어난 수치다.
4분기 영업이익은 1715억 원(1억3000만 달러)으로 전년(1133억 원)에 비해 51% 늘었다.
지난해 4분기 쿠팡이츠·대만사업·쿠팡플레이 등 신사업 분야 매출은 전년에 비해 2배로 성장한 3601억 원(2억7300만 달러)으로 나타났다. 또한, 쿠팡의 연간 영업손실 규모는 지난 2021년 1조7097억 원에서 2022년 1447억 원으로 92% 감소했으며, 지난해 흑자로 들어섰다.
쿠팡은 28일 낸 4분기 실적보고서에서 “회계상 보고된 당기순이익은 지난해와 4분기에 각각 13억6000만 달러, 10억달러 규모이지만 이연법인세(deferred tax asset) 자산 인식 등으로 일회성 조정에 따른 8억9500만 달러가 반영됐다”라며 “이런 사항을 조정한 지난해와 4분기 순이익은 각각 4억6500만 달러, 1억3700만 달러”라고 설명했다.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등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분야의 지난해 매출은 30조7998억원(235억9400만달러)로, 전년과 비교해 19% 증가했다. 쿠팡이츠·대만·쿠팡페이·쿠팡플레이 등 성장사업 분야 매출은 1조299억원(7억8900만달러)을 기록해 전년(8113억원)과 비교해 27% 성장했다.이용자 역시 증가했다. 쿠팡 측은 또 “활성고객(분기에 한 번이라도 제품을 산 고객)이 지난해 말 2100만명으로 전년보다 16%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쿠팡의 유료 와우 멤버십 회원은 지난 1년간 27% 늘어난 1400만명으로 나타났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는 "지난해 우리는 와우 회원들에게 기록적인 30억 달러 규모의 혜택과 비용 절감을 제공했다"며 "우리는 와우 멤버십에 더 높은 수준의 비용 절감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거랍 아난드 쿠팡 CFO는 "막대한 소매시장 지출이 이뤄지는 한국에서 우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한자릿수에 불과하고 대만은 훨씬 작다"며 "2024년에도 계속해서 고객을 만족시키고 장기적인 주주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