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시장에 다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종목과 산업의 입장에서 중국을 다시 산다면 지난해 말부터 계속해서 언급하고 있는 중국 정부의 정책 수혜 관련주(화웨이 및 국유기업)와 함께 구조적으로 산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면서도 주가가 역사적 하단 구간까지 하락한 친환경 주식에도 관심을 가져볼 시점이 왔다고 판단한다.
특히 친환경 주식 중에서도 중국 배터리 제조사인 CATL의 경우 기업가치(펀더멘털) 측면에서 턴어라운드할 수 있는 기회가 왔다고 판단한다. 그동안 중국 친환경주에 공통적으로 적용된 주가 하락 요인은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미국 IRA 정책 경계감, 둘째 제품 가격 하락, 셋째 중국 내 점유율 축소 우려다.
지정학적 이슈를 제외하고 적어도 CATL에 개선 기회가 포착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 기준 16.2배로 역사적 하단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어 지정학적 리스크가 다시 부각될 수 있는 하반기 이전에는 투자가 유효하다고 판단한다.
지난 3월 18일 발표된 CATL의 2023년 연간 실적이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매출액이 전년보다 22.0% 증가해 4009억2000만 위안을 기록했고, 순이익은 43.6% 늘어난 441억2000만 위안이다. 전기차 배터리 가격이 대략 10% 떨어졌는데도 배터리를 만들 때 드는 비용 대비 벌어들이는 돈(마진)이 개선된 덕분이다.
향후에도 이러한 흐름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4대 소재 대부분의 공급 과잉 상황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전해질 1위 기업 천사첨단신소재(Tianci)가 설비 점검으로 2차전지 재료인 육불화인산리튬(LiFP6) 3만 톤 생산설비 가동을 중단해 단기적으로 가격 인상이 나타날 수는 있으나 애초에 글로벌 기준 가동률이 44%(2023년)에 그쳐 연내 가격 급등이 나타날 가능성은 작다. 4년 만에 나타난 CATL의 마진 개선 흐름이 2024년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중국 내 CATL 점유율의 반등도 기대된다. CATL은 해외 진출 우려와 별개로 중국 내부에서도 점유율을 계속 잃어왔다. BYD를 제외해도 CATL의 중국 점유율은 2021년 62.2%에서 2023년 59.2%까지 줄었다. 다만 올해부터는 상황이 달라질 것으로 판단된다. 화웨이자동차라는 신규 고객사의 출현 덕분이다.화웨이자동차 AITO의 중국 점유율은 올해 2월 7.0%까지 상승했고 AITO의 ‘M7’ 모델의 경우 1월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에서 4위에 기록되기도 했다.
2024년 AITO의 판매량 30만 대, 배터리 탑재량 45KWh(M7 모델 기준), CATL 배터리 사용 비중 80%를 가정해 계산하면 AITO의 CATL 배터리 사용량은 10.8GWh(시간당 1000MW 사용)에 달한다. 2023년 CATL 배터리 중국 사용량의 6.5%에 달하는 규모다.
화웨이는 CATL 협력사인 중국의 창안(Changan), 체리(Chery)와 2, 3번째 화웨이자동차 브랜드 출시까지 앞두고 있어 화웨이자동차의 인기가 높아질수록 CATL 점유율 확대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