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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CNN, 한국의 편의점 산업 집중 조명
세계 맥도널드 매장 합친 것 보다 편의점 많아

인구 950명당 1개꼴...편의점 종주국 일본 제쳐

CNN이 한국의 편의점 산업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CNN이 한국의 편의점 산업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미국 CNN이 한국 편의점 매장은 전 세계 맥도널드 매장 수보다 많다며 한국의 편의점 산업을 집중 조명했다.

미국 CNN 방송은 18일(현지시간) 세계적으로 성장한 한국의 편의점 산업을 다뤘다.

한국편의점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국의 편의점 수는 5만5200개를 넘어섰다. 이는 전 세계에 있는 맥도날드 매장 수를 모두 합친 것보다도 많다고 CNN은 보도했다.

 

인구 950명당 1개꼴로 편의점 매장이 있는 셈이다. 이는 편의점 종주국인 일본을 앞서는 수치라고 CNN은 설명했다.

CNN은 미국에서는 편의점이 주로 주유소 옆에 붙어있거나 번화가에 있고 거주지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고 했다.

하지만 한국은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 편의점이 골목 구석구석 자리하고 있고 경쟁사의 매장이 같은 거리에 몰려있기도 하다고 했다.

 

특히 CNN은 한국 편의점의 차별점으로는 '원스톱 가게'라는 점을 꼽았다.

고객들은 전화기를 충전하고 공과금을 내며 온라인 주문을 할 수도 있고, 일부 매장에서는 전기 스쿠터를 충전하거나 환전하고 국제우편도 보낼 수 있다. 음식 판매대에는 즉석 된장국부터 컵라면, 김밥 등 다양한 음식을 팔고 있고 매장 내에 마련된 좌석에서 간단하게 먹을 수도 있다.

한국 편의점의 성장 배경에는 1인 가구 증가와 인구의 도시 밀집 현상 등이 있다는 게 분석도 제기했다. 또 CNN은 편의점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인플루언서들의 인기를 얻으며 한류 현상도 반영하고 있다고도 거론했다.

CNN은 한국 편의점 회사들이 해외로도 진출하는 사실도 덧붙였다. GS25와 CU, 이마트24 등 한국의 3대 편의점 브랜드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매장을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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