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봉차트 6가지만 알면 분석이 쉽다
봉차트에서는 빨간색인 양선은 주가가 올라간다는 의미이고, 파란색인 음선은 주가가 내려간다는 의미입니다.
양봉
시가보다 종가가 올라갔을 때 빨간색으로 표현하고 양봉이라고 합니다.
음봉
반대로 시가보다 종가가 내려갔을 때 파란색으로 표현하고 음봉이라고 합니다.
갭상승
주식시장에서는 전일 종가와 비교하여 당일 시가와 벌어진 격차를 표현할 때 갭(GAP)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어제 종가보다 오늘 시가가 상승하면 갭 상승, 어제 종가보다 오늘 시가가 하락하면 갭하락이라고 말합니다.
1. 갭 상승 양봉 상승 마감
전일 종가보다 갭 상승으로 시가가 형성되고 종가도 올라서 마감된 양봉입니다. 양봉 중에서 가장 강한 것입니다.
2. 갭 하락 양봉 상승 마감
전일 종가보다 갭 하락으로 시가가 형성되었지만 종가는 올라서 마감된 양봉입니다. 장 전보다 장중의 기운이 강하며, 바닥권에서 벗어나면 상승 반전의 신호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3. 갭 하락 양봉 하락 마감
전일 종가보다 갭 하락으로 시가가 형성되고 종가도 내려가서 마감된 양봉입니다. 장전보다 장중의 기운이 강했지만 약하게 반등한 것입니다.
4. 갭 하락 음봉 하락 마감
전일 종가보다 갭 하락으로 시가가 형성되고 종가도 내려가서 마감된 음봉입니다. 음봉 중에서도 가장 약한 최악의 상황입니다.
5. 갭 상승 음봉 하락 마감
전일 종가보다 갭 상승으로 시가가 형성되었지만 종가는 내려가서 마감된 음봉입니다. 장 전보다 장중의 기운이 약한 음봉으로, 고공권에서 나오면 하락 반전의 신호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6. 갭 상승 음봉 상승 마감
전일 종가보다 갭 상승으로 시가가 형성되고 종가도 올라가서 마감된 음봉입니다. 장 전보다 장중의 기운이 약했지만 약하게 반등한 것입니다.
2. 몸통과 꼬리를 볼 줄 알아야 한다.
양봉일 경우 짧은 것보다 긴 것이 좋다. 꼬리가 없다는 것은 시가보다 종가가 많이 올랐다는 뜻입니다.
몸통이 긴 양봉을 장대 양봉이라고 합니다.
음봉일 경우 짧은 것이 좋다. 시가보다 종가가 적게 떨어졌다는 뜻입니다.
몸통이 긴 음봉을 장대 음봉이라고 하며 투자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장대음봉!!!
정리:
양봉은 몸통이 길수록 좋고, 음봉은 짧을수록 좋다!
몸통의 길이가 똑같다면 꼬리의 길이는 양선, 음선 모두 짧은 것이 좋습니다.
꼬리가 길어지는 이유는 장중 변동 폭이 너무 크기 때문인데, 거래가 활발했다는 장점은 있지만 손을 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해석하면 매도세와 매수세가 팽팽하게 맞서면서 매수세가 강하면 고점을 높게 형성하고, 매도세가 강하면 저점을 낮게 형성했는데, 결국 승자가 없이 어중간하게 끝난 하루인 셈입니다.
꼬리가 길다는 것은 단기 트레이더들이 사고팔기를 반복하면서 주가 변동성을 크게 만들었다는 뜻입니다.
양봉, 음봉 모두 아래 꼬리가 긴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양봉에서 아래 꼬리가 긴 것은 떨어지는 주가를 저점 매수 세력들이 물량을 받고 주가가 올라가며 장이 끝났다는 뜻으로 추세적으로 볼 때 다음날 오를 확률이 높습니다.
반면 위 꼬리가 긴 것은 오르는 주가를 고점 매도 세력들이 물량을 털고 주가가 떨어지며 장이 끝났다는 뜻으로 추세적으로 볼 때 다음날 ㄸ러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3. 봉의 패턴은 4가지로 나뉜다
1) 상승 반전형
상승 장악형과 샛별형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닥을 찍은 다음날 하루 더 양선으로 올리는 추세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상승 장악형보다 샛별형의 반전 확률이 패턴의 신뢰도가 더 높은데, 봉의 개수가 더 많아야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2) 상승 지속형
적삼병은 종가가 상승하는 양봉이 세 개 연속으로 발생하는 패턴으로 상승 추세가 강화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상승 돌파갭은 첫 번째 긴 양봉과 두 번째 갭의 짧은 양봉이 나온 후에 세 번째 음봉이 전일 시가 아래에서 마감하는 형태입니다.
소의 말하는 갭을 메우고 올라가는 형태로 전형적인 상승 지속형 패턴입니다.
3) 하락 반전형
보유 종목 중에 하락 반전형과 유사한 형태가 나온다면 주의 깊게 매도를 결정해야 합니다.
4) 하락 지속형
흑삼병은 종가가 하락하는 음봉이 세 개 연속으로 발생하는 패턴으로 하락 추세가 강화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락 돌파 갭형은 갭을 메우는 짧은 반등 후에 다시 주가가 내려가는 전형적인 하락 지속형 패턴입니다.
참고 : 이정윤 [슈퍼개미의 왕초보 주식수업]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