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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 공헌 

기업의 이윤 또는 자원, 임직원 봉사활동등으로 사회 공동체 삶을 개선하는 활동

1.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

비즈니스 밸류 체인 전 과정을 아울러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경제, 법, 윤리, 사회, 환경적 책임을 지는 것

2. CSV (Creating Shared Value) 공유 가치 창출

비즈니스 밸류 체인상의 사회.환경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이익도 창출하는 비즈니스 전략 모델

3. ESG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지속가능경영

기업이 환경과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해치지 않는 의사결정을 하는 경영

 

사례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에 '엘라스토코스트'라는 제품이 있다. 네덜란드 델프트공대, 독일 함부르크공대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한 방파제다.

강원도 강릉시 사천 소초 해안 <출처 : basf.com>

해안 침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방 솔루션으로 개발한 엘라스토코스트는 기존의 콘크리트 방파제와 달리 해안가에 있는 자갈을 친환경 폴리우레탄 소재로 붙여 만들었다. 그래서 자갈 사이의 공간이 남아 물보라가 적게 일어난다. 또 기존 지형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방파제 아래의 수중 생태계를 보호한다. 시공 시간도 하루면 충분하다. 이런 장점 때문에 국내에서도 몇몇 지자체나 연구기관이 이 제품을 구입해 활용했다. CSV의 사회적. 비즈니스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한 케이스다. 

경남 거제시 여차해안 몽돌해수욕장 연안 <출처 : basf.com>
경기도 남양주시 왕숙천 왕숙교 아래사면 <출처 : basf.com>

또 기업의 비즈니스 밸류 체인상에서 제품을 친환경적으로 연구, 투자, 개발하고 사회에 긍정적적인 효과도 만들어냈기에 ESG 경여의 일환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하지만 기업의 이익 창출이 주요 목적이었기 때문에 CSR이나 사회 공헌으로 부르지는 않는다. 

 

 

참고 : 신지현 [한권으로 끝내는 ESG 수업]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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