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재료값 상승에 셰프·배우 협업도 영향
외식 물가가 치솟으면서 직장인들이 가격 부담 없이 찾던 편의점 도시락이 7000원대에 육박하고 있다. 최근 냉면과 비빔밥이 1만 원대를 돌파한 가운데 김치찌개 등도 크게 올라 ‘런치플레이션(런치+인플레이션)’에 따른 한 끼 부담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4사 상위 도시락 가격 현황에서 CU의 ‘압도적한돈왕돈까스’와 이마트24의 ‘남산왕돈까스도시락’이 6900원으로 7000원에 근접했다. CU의 '한끼만족11첩수반상(6700원)'을 비롯해 GS25의 '한상가득도시락(6700원)' 등 편의점 각 사 주력 판매 도시락도 6000원 전후에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GS25의 경우 판매 도시락 16종 중 주요 판매 상위 5개에서 ‘뭘좋아할지몰라다넣었어(5900원)’와 배우 김혜자와 협업한 ‘혜자로운’ 시리즈가 5200~5800원 선에 판매되고 있다.
CU 역시 주요 판매 리스트에서 압도적한돈간장불백, 압도적한돈김치제육, 명륜진사갈비정식(5900원) 등이 6000원에 육박했다. 이마트24의 떡갈비한정식도시락과 숙주돈까스도시락(5900원), 치킨집도시락(5500원) 등을 비롯해 세븐일레븐이 배우 이장우와 협업한 ‘맛장우’ 시리즈 역시 5900원 선에서 가격이 형성됐다.
편의점 4사 김밥류의 경우에도 김밥은 3000원대를 넘어섰으며 삼각김밥도 용량에 따라 1700원 선까지 올랐다. 앞서 지난 달 편의점 김밥 가격은 최대 20% 인상된 바 있다.
편의점 업계에서는 육류, 채소류 등 원재료 가격 인상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라는 입장이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9월 생산자물가지수에 따르면 농산물(5.7%)과 축산물(8.2%) 등 농림수산품은 5.3% 올랐으며 돼지고기(16.1%), 쇠고기(11.2%) 또한 큰 폭으로 상승했다.
또한 셰프, 배우 등 협업을 통한 제품 품질 개선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파악됐다.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도시락 내용 구성품과 원재료 가격에 따른 도시락 가격 차도 큰 편"이라면서 "스타 셰프들의 로열티 부분 보다는 육류와 채소 등 대량 구매로 버티고는 있지만 원재료 가격이 오름세로 협력업체나 가맹점주의 부담 가중에 따른 경영 대응 차원"이라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 참가격에 따르면 김밥과 김치찌개, 칼국수 등 역시 여전히 오름세다. 지난달 외식비 동향에서 비빔밥 등이 1만 원대를 돌파했다. 칼국수(9308원), 김치찌개 백반(8192원), 자장면(7308원), 김밥(3462원)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